전문화된 최고의 최고의 의료진

응급증상 안내

Mission - 사랑과 인술을 바탕으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창출하여 건강증진의 주체로서 사회에 공헌한다.
응급환자는 본원 응급실에서 휴일 없이 24시간 접수 및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문의 전화 : 055-940-5129

실신

갑자기 의식을 잃은 상태로, 고령자의 경우 뇌졸증과 심장장애가 가장 많다
반듯이 눕히고 한쪽 어깨 밑에 방석 등으로 머리를 받친 후 얼굴을 옆으로 돌려 놓은 후 의사를 맞는다
젊은 사람의 경우는 혈압 저하에 의한 것이 많으며, 완전히 의식을 잃는 일이 없으므로 잠시 모로 눕혀둔다.

질식

어린이들이 이물질을 삼켜서 기도가 막혀 질식할 때에는 입 안에 손가락을 넣어 끄집어 내거나 몸을 엎어 놓고 등을 쳐서 이물질을 토해 내도록 한다
연기 등을 마셨을 경우에는 공기유통이 잘 되는 곳에 반듯하게 눞혀 의복을 느슨하게 해주고, 호흡이 정지되었을 때에는 인공호흡을 한다.

중독

독극물을 먹었을 때는 빨리 위속의 독물을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산류를 잘못마셨을 경우에는 약한 알칼리액으로 세정한다.
특수약물의 중독에는 의사의 치료가 필요하며, 가스중독은 빨리 실외로 옮겨 산소를 흡입시키고 필요하면 인공호흡을 한다.

토혈, 각혈

토혈은 위·소화기에서의 출혈이고, 각혈은 폐·기관지에서의 출혈을 말한다. 모두 지혈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대량출혈의 경우에는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선 옆으로 눞혀 토물을 제거하되 이때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혈 준비를 한다.

하혈

빈혈을 일으키므로 의사의 치료가 필요하다. 수혈을 해야할 경우가 많다
외과적인 것으로 각종 창상, 열상, 타박, 골절 등이 있고 또 교통사고 외상 등에 의한 두부, 흉부, 복부의 외상 등도 있다.

두부외상(頭部外傷)

교통사고에 의한 외상사망자의 90%는 두부외상이 원인이 되고 있는데, 주로 뇌좌상이라 두개내 출혈에 의한 것이다.
외상의 경우 기하여진 외력이 의식장애가 일어나는데, 의식장애가 오래 가면 중증이므로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고 후 한동안 의식이 뚜렷하다가 1~2시간 후부터 의식이 흐려지는 경우에는 두개 내의 출혈이 있는 증거이므로 전문의에 의한 혈종 제거 수술을 받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하다.

흉부외상

흉부좌상, 폐파열, 기흉, 혈흉 등이 일어난다. 폐파열에서는 기흉, 혈흉이 합병하고 호흡곤란과 각혈을 가져온다
전문의의 치료를 서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하다. 흉강천지에 의하여 흉강 중의 혈액, 공기를 제거하는 한편 흉강운동을 제한한다. 산소흡입이 필요하다

복부외상

강한 외력이 복부에 가해지면 위장·청장·간장·자라가 파열되기 쉽다.
위장·창자에서는 내용물의 복강 내 유출 때문에 복막염을, 간장·자라에서는 복강 내 출혈을 일으킨다.
쇼크가 있으므로 신속한 의사의 처리가 필요하다.

전기상

220V 이상의 전류에 감전되면 생체는 큰 손상을 받는다
손상은 통과 부위의 횡단면적에 반비례하여 커진다. 즉 가는 부분일수록 손상이 크다. 또 전류에 의한 심장장애도 위험한 상해의 하나이다. 가장 급한 문제가 되는 것은 쇼크이므로 대응치료가 필요한다

화상

화재나 열탕에 의한 외상이 체표의 약50% 이상에 이르면 생명이 위험합니다.
상처가 가벼울 경우에는 수포의 내용을 천자에 의하여 짜내고 항생제를 포함한 바셀린 연고를 바른 후 붕대를 감는다
화상 부위가 넓을 때에는 전문의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화농하고 반흔을 형성하여 예후가 불량하게 된다.

대표전화 055-945-0091